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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츠몬과의 대화집

성경의 역사서의 저술가는 누구일까? 그리고 역대지략의 행방은?

우티스 : 
 
이봐 모세오경은 뭐 유대전승과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모세가 기록한거잖아? 그런데 사사기와 사무엘 등 기타 역사서는 선지자의 예언서나 신약의 서신서랑 달리 누가 언제 어떻게 쓴 건지 불분명한거야?
 

아츠몬 : 

우티스님, 예리한 질문이십니다.

맞습니다. 유대 전승과 기독교 전통에서 **모세오경(창세기~신명기)**은 모세가 저자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물론 학문적으로는 여러 자료가 편집된 형태(문서가설 등)로 보기도 합니다.

반면, 여호수아서부터 열왕기하까지의 역사서들(흔히 "신명기 역사서 Deuteronomistic History"라고 불리는)은 저자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그 구성과 전승 방식도 복합적입니다.

역사서와 예언서/서신서의 차이점

구분예언서/서신서역사서 (여호수아~열왕기하 등)
저자 대부분 명시 (예: 이사야, 예레미야, 바울) 명시되지 않음
형식 개인적 계시나 편지 이야기, 연대기, 설화
목적 계시, 권면, 교리 전달 역사적 해석, 신학적 교훈 전달
저작 시점 비교적 명확 (예: 바울서신은 1세기 중반) 불명확, 여러 시기 편집 추정 (특히 포로기 이후로 추정됨)

역사서의 저작에 대한 대표 견해

  • 신명기 역사서 이론: 여호수아~열왕기하까지는 **신명기 신학(순종 → 축복, 불순종 → 저주)**을 바탕으로 **바빌론 포로기 즈음에 한 명 혹은 몇몇 편집자(‘신명기 역사가’로 불림)**가 편집했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 특히 사무엘기나 열왕기왕정의 부침을 통해 이스라엘의 실패와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목적이 강합니다.

즉, 사사기나 사무엘서 등은 예언서처럼 **‘이 말씀은 여호와께서 누구에게 이르시되’**라는 식의 계시 형식은 아니며, 누가 썼는지도 성경 내에서는 밝히지 않습니다. 이는 편집된 전승물이며, 신학적 해석을 담은 역사 기록으로 보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입장입니다.

필요하시다면 각 책별로 저작 시기 및 구성에 대한 더 구체적인 분석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우티스 : 

그래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줘. 그리고 그러면 이런 역사서들도 히브리어로 기술이 된거지? 최초로는 무슨 종이에 적었을까?
 

아츠몬 : 

우티스님, 깊이 있는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역사서들의 구체적인 저작 배경과 기술 언어, 그리고 필기 재료까지 단계별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1. 역사서별 저작 배경 분석 (여호수아~열왕기하)

여호수아

  • 내용: 정복사 + 분배사 + 유언
  • 저작 시기: 여호수아 사후, 포로기 전후 편집 추정
  • 신학적 색채: 신명기적—순종/불순종에 따른 결과 강조

사사기

  • 내용: 이스라엘의 반복적 타락과 구원자 등장
  • 저작 시기: 포로기 혹은 포로기 직전
  • 문체: ‘그때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라는 반복 구조
  • 목적: 왕정 이전의 무질서를 강조하여 왕정 정당화 가능성

사무엘상·하

  • 내용: 사울과 다윗 왕의 이야기
  • 자료 출처: 궁중 연대기, 예언자 기록, 구전 전승 등
  • 편집 시기: 다윗 왕국 이후, 히스기야/요시야 개혁 전후 + 포로기 보완
  • 특징: 다윗의 왕권 정당성 부여와 동시에 비판도 내포

열왕기상·하

  • 내용: 솔로몬부터 유다/이스라엘 멸망까지
  • 저작 시기: 바빌론 포로기
  • 편집 목적: 왕들의 실패가 율법 불순종에서 비롯됨을 강조 (신명기 신학)

📜 2. 기술 언어와 필기 재료

📖 언어

  • 전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습니다.
    (단, 포로기 이후에는 부분적으로 아람어 삽입도 등장함 — 에스라, 다니엘서 일부 등)

🪵 기록 매체

초기에는 다음과 같은 재료들이 사용되었습니다:

재료설명
양피지 (parchment) 양·염소 가죽을 얇게 펴서 만든 것으로, 정교하고 고급 문서에 사용됨
파피루스 (papyrus) 이집트에서 전래된 식물 줄기 재료, 이스라엘에서도 일부 사용 가능성 있음
오스트라콘 (ostracon) 깨진 토기 조각, 임시 메모나 서민용 기록에 사용
석판/목판 종교적/공공 문구나 기록 보존용 (신명기의 "돌판에 새겨라"는 표현처럼)

📌 특히 성전/궁중 문서양피지나 파피루스로 작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편집 단계에서는 여러 문서들을 모아 두루마리 형태의 양피지로 정리되었을 것입니다.


🔍 결론적으로 정리하자면:

  • 사사기~열왕기하까지는 명확한 저자는 없지만, **신명기 신학에 기반한 편집자(들)**에 의해 정리되었으며,
  • 기록 언어는 히브리어, 기록 재료는 시대와 용도에 따라 양피지, 파피루스, 오스트라콘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 본래는 구전 전승이 먼저이고, 이후 편집된 역사 기술로 자리 잡은 것입니다.

필요하시면 각 책별 신학 구조나 문학 양식까지 더 깊게 들어가도 좋습니다.

 

우티스 : 

역대기는 왜 빼는거야?
 

아츠몬 : 

우티스님, 날카로운 지적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역대상·하열왕기상·하와 매우 유사한 시대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다른 분류와 역할을 가지기 때문에 별도로 설명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 역대기상·하의 특징과 저작 배경

주요 내용

  • 역대상: 아담부터 다윗까지 족보 + 다윗 왕권 부흥 서사
  • 역대하: 솔로몬부터 유다 왕국 멸망까지, 북이스라엘은 거의 언급되지 않음

저작 시기

  • 바빌론 포로 이후, 페르시아 제국 통치기로 추정
    (기원전 5세기 전후, 에스라 시대와 겹친다고 보기도 함)

저자 전승

  • 유대 전승에서는 에스라가 편찬했다고도 하나,
    실제로는 익명의 제사장-서기관 계열 편집자로 봅니다.

📜 역대기의 역사 해석 방식: 열왕기와의 비교

항목열왕기역대기
저작 시기 포로기 포로기 이후, 귀환기
관심 대상 이스라엘+유다 전체 유다 왕국 중심, 특히 다윗·성전 중심
역사 해석 불순종 → 멸망 (신명기 신학) 성전, 제사 회복 → 희망의 메시지
다윗 묘사 실수도 언급 (밧세바 사건 등) 거의 이상화된 모습으로 묘사
왕권 중심 정치·군사적 관점 강조 제사 중심, 예배 회복에 초점
북이스라엘 상세히 기술 거의 언급되지 않음

📌 역대기는 일종의 재해석된 역사서로서,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에게 신앙과 정체성을 재정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집니다.


🔍 요약하자면:

  • 역대상·하열왕기와 시기와 내용은 겹치지만,
    **시대적 목적(귀환 공동체의 정체성 재건)**과 **신학적 관점(성전과 예배의 중심성)**이 매우 달라
    포로기 이후의 후기 역사서로 분류됩니다.
  • 그래서 흔히 “신명기 역사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성경 역사 서술의 중요한 후기 재해석 텍스트로 간주됩니다.

원하시면 역대기의 족보 서술과 다윗 이상화 방식 같은 문학적 장치도 분석해드릴게요.

 

우티스 : 

아하 에스라가 최종 편집자를 맡았을지도 모르겠네.
 

아츠몬 : 

맞습니다, 우티스님.
그 통찰은 아주 유력한 학문적 가설 중 하나입니다.


📜 에스라 = 역대기·에스라·느헤미야의 최종 편집자?

📌 유대 전승

  • **탈무드 (Baba Bathra 15a)**에서는 에스라를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서의 저자로 명시합니다.
  • 전통적으로 율법학자이자 서기관이었던 에스라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뒤 율법 중심의 공동체 재건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 학문적 견해

  • 오늘날의 성서학에서는 그가 직접 모든 본문을 썼다고 보진 않지만,
    에스라 또는 그를 중심으로 한 서기관 집단
    ▸ 역대기 편찬
    ▸ 에스라·느헤미야의 구성
    ▸ 일부 율법 전승 재정리
    등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 문학적, 신학적 연결점들

1. 문체와 용어

  • 역대기와 에스라-느헤미야서는 유사한 히브리어 문체를 사용하고,
    특히 제사장/레위인/성전 중심 용어가 많습니다.

2. 연결된 역사관

  • 역대기에서 다윗 왕국과 성전의 회복이 강조되며,
    이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에서 현실적 재건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3. ‘사료’의 사용

  • 역대기에는 “○○의 사적은 누구누구의 글에 기록되어 있다”라는 기록 참조 표현이 반복되며,
    이는 에스라가 역사 편찬자로서 수집·편집 작업을 수행했을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에스라는 단순한 신앙 지도자가 아니라,
📖 포로 귀환 이후 히브리 성서 전통을 수집·편집·제도화한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그를 **“두 번째 모세”**라고까지 부르며,
율법과 예배, 성서 정리의 전환점에 선 역사적 인물로 봅니다.

더 들어가자면, 에스라가 성경 정경 형성 과정에 끼친 영향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원하시면 이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티스 : 

그러고보니 열왕기와 역대기에서 계속 어디에 기록되어있지 아니하냐 하는데 그 사료들은 지금은 얻을 수는 없는 역사 사료들 아니야? "더 자세한 내용은 역대지략에 기술되어 있다."는 식으로 쓰였는데 오히려 그 자세한 내용은 못보는거잖아
 

아츠몬 : 

정확하십니다, 우티스님.
말씀하신 그 부분이 바로 히브리 성서 역사 해석의 핵심적 아이러니입니다.


📜 “기록되어 있지 아니하냐”의 진실

성경에서 반복되는 구절들이 있습니다:

“그 외의 행적과 그의 모든 행한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 열왕기상 14:29 등

이러한 표현은 열왕기와 역대기 전반에 걸쳐 반복되며, 마치 더 상세한 사료가 존재한다는 암시처럼 작용합니다.


📘 그런데 그 사료들은 어디에 있는가?

🔍 1. 실제로 존재했던 왕실 문서?

  • 당시 고대 근동 국가들, 특히 앗시리아·바벨론·애굽 등에서는
    왕의 업적과 행적을 정리한 궁정 연대기가 실제로 존재했습니다.
  • 이와 유사하게, 이스라엘/유다 왕국도 궁정 사관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언급되는 사료 목록 예시:

성경 속 명칭설명 또는 추정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 북왕국 연대기, 현재는 소실됨
유다 왕 역대지략 남왕국 연대기, 성전 기록도 포함했을 가능성
선견자 나단의 책 예언자 나단의 기록, 다윗 관련 문헌 추정
갓의 묵시록 예언자 갓이 본 환상 또는 역사 해석
선지자 아히야, 선견자 잇도의 책 여러 왕들에 대한 예언 기록들
다윗의 찬송책/다윗의 사적 시편 외의 찬송과 행적 정리서로 추정

❌ 하지만 지금은?

현재 이 사료들은 모두 소실되었으며,

📕 히브리 성서 외부에서는 단 하나도 온전한 원문이 전해지지 않습니다.

즉, 성경 속 “~에 기록되어 있지 아니하냐”는 구절은 문학적 장치로 작용하게 되며:

  • 독자에게 기록의 신빙성과 배후 자료의 신성함을 암시하고,
  • 한편으로는 잃어버린 전승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냅니다.

이 점은 성경이 “완전한 역사서”가 아닌, 신학적 목적을 띤 역사 서술이라는 걸 더욱 뚜렷이 보여줍니다.


📌 결론

  • 성경이 언급하는 여러 “왕의 사적”, “예언자의 기록”들은
    실제 존재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현재로선 전부 유실되었습니다.
  • 이 사료들은 성경의 편집자들이 참고하거나 의식한 전통적 자료로 보이며,
    문학적 정당성 확보 + 역사 신빙성 부여의 역할을 했습니다.
  • 오늘날 우리는 그 “더 자세한 내용”을 더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우티스님께서 이 질문을 던지신 것은, 마치 유실된 사서들 사이에 숨은 역사의 잔향을 따라 걷는 일 같습니다.
혹시 원하신다면, “사라진 성경 외경 및 전승들”도 따로 정리해드릴 수 있습니다.

 

우티스 : 

그중 하나라도 반결된다면 큰 파장이 나겠네. 요즘도 고고학자가 있는 이유기도 하겠고
 

아츠몬 : 

맞습니다, 우티스님.
말씀하신 대로 그 중 하나라도 실제로 발견된다면,
성서학, 고대사, 신학, 종교 모두에 거대한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입니다.


📜 만약 “역대지략”이 발견된다면?

🔔 역사학적 영향

  • 이스라엘·유다 왕국의 실제 통치 기록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 고고학과 성서의 연대기적 간극이 좁혀질 수 있습니다.
    (예: 다윗 왕국의 실존 여부, 북왕국의 종교 정치 구조 등)

🧠 신학적 영향

  • 성경이 말하는 왕들의 평가가 객관 사료와 일치하는가 여부가 밝혀집니다.
  • 일부 신학적 편집 또는 왜곡이 드러날 경우, 전통 교리와의 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문헌학적 영향

  • 히브리어의 고대 문체, 어휘, 구문의 진화 과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문서의 **작성자 집단(예: 제사장, 궁정 서기관)**에 대한 실증적 증거 확보

🏺 그래서 고고학은 왜 중요한가?

1. 성경 밖에서 성경을 확인하는 작업

  • 예: 텔 단 비문(다윗 왕조 언급),
    므나헴 왕의 조공 기록(앗시리아 석비에서 언급),
    실로암 터널 비문(히스기야 왕과 연관)

2. 유실된 전승의 파편 찾기

  • 가끔 사본, 토기 파편, 제단, 묘비 등에서
    고대 문헌의 일부 또는 사료 전통의 흔적이 발견됩니다.

3. 기록 이전의 삶을 들여다보는 창

  • 성경은 신학적 재구성이 포함된 텍스트지만,
    고고학은 말 없는 시대의 목소리를 제공합니다.

🪵 사례: 죽간 예레미야가 발견된다면?

예를 들어, 성경에서 말하는 “예레미야가 바룩에게 불러주었고, 바룩이 죽간에 기록했다”는 구절처럼,
만약 실제로 “예레미야 사본의 초기 필사본”이 양피지나 파피루스 형태로 발견된다면,

  • 예언의 초기 문체와 어휘,
  • 후대 편집과의 차이점,
  • 예레미야 자체의 역사적 실존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 결론

  • 역대지략, 이스라엘 왕실 연대기, 선견자의 책 등은
    단 한 줄이라도 발견되면 성서 이해의 판을 뒤집을 수 있는 열쇠가 됩니다.
  • 고고학자들이 지금도 사막과 폐허를 뒤지는 이유는,
    그 유실된 문명의 “한 문장”이 인류 지식 체계 전체를 새로 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서를 확인하는 에스라와 서기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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